[코드스테이츠 PMB 7기] 나는 왜 노션을 사용했을까

2021. 6. 11. 18:56코드스테이츠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을 통해 고객문제를 발견하는 과정을 아래 절차에 따라 분석 해 봅니다.

1. 내가 사용하는 (선호하는) 서비스 중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 하나를 선택합니다.

노션

최근 정말정말정말 많이 사용중인 노션이다. 코드스테이츠 PMB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사이드프로젝트에서 자료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사용한다. 

 

2.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직전의 나의 감정이나 상태는 어떠했는지를 구체적으로 3가지 이상 작성해 봅니다.

  • 업무를 공유하고 자료를 공유한다는 생각에 업무시의 텐션을 가지고 있음
  • 다양한 리소스나 자료들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고민하고 있음
  • 업무 진행절차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마음

 

3. 실제 서비스를 사용한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자료를 공유하고 일정을 공지할 때 내가 작성한 내용이 팀원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자료전달의 과정이 굉장히 수월했습니다.

노션의 기능은 빠르고 효율적이고 한눈에 보기쉽게 업무를 처리하는데 도움을 줬습니다. 물론 사용방법이 익숙하지 않거나 노션페이지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사용효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느끼지만 저희처럼 20~30대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적응력이 높은 사람들이라면 금새 툴에 익숙해지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앞서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나의 JTBD는 무엇이었는지 Situation(상황), Motivation(동기), Expected Outcome(기대효과)에 맞게 문장으로 정의해 봅니다.

상황 Situation

팀원들과 업무를 공유하고 진행하고자 할때

 

동기 Motivation

효율적이고 빠르게 내용이 공유되었으면 하고,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워크스페이스를 구성하길 바랬습니다.

 

기대효과 Expected Outcome

툴 적응력이 높은 저희 팀원들에게는 워크스페이스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게 가능했고, 빠른 전달과 피드백이 가능하며, 업무현황 및 진행절차에 대해서 한눈에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노션에 대해 작성하면서 느낀점은 우리는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었다는 것이고 여러가지 툴을 하나의 스페이스에 모아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었다는 것 이었습니다.

 

노션의 약점 또한 분명히 존재합니다. 워크스페이스를 스스로 구성해야 하기때문에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낯설은 사람에게는 워크스페이스 구성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노션에서도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거나 사용방법을 안내하며 그런 점들을 극복하려 하고 있기때문에 더 많은 '일하는 사람' 또는 '업무나 과제를 해야하는 사람' 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